TOEIC Speaking ✏️
[토익스피킹 공부 시리즈 2] 노트테이킹 잘 하는 법
이니T
2024. 4. 23. 14:30
토익스피킹은 시험장에서 노트테이킹을 진행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시험 전에 노트테이킹을 잘 활용하는 법을 숙지하고 가면 보다 효율적으로 시험을 잘 볼 수 있다.
시험장에서 노트테이킹을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part 1의 디렉션 시간
part 1의 1번 답변 후
part 1의 2번 답변 후
part 2의 디렉션 시간
part 2의 준비시간
part 3의 디렉션 시간
part 4의 디렉션 시간
part 4의 10번 답변 후
part 5의 디렉션 시간
part 5의 준비시간
시험 시간이 길지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남는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해서 노트테이킹을 진행해야 하며, 전체 시간을 다 합쳐도 3분 내외로 길지 않은 시간이다.
그럼 도대체 무엇을 작성해야하는가?
간혹 학생분들 중에서 노트테이킹에 신경을 쓰다가 시험을 못봤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 따라서 노트테이킹에 뭘 작성해야하는지는 개인마다 다르다! 어떤 강사는 part2에서 사진에 나오는 장면을 노트테이킹해놓는 것을 추천하고, 어떤 강사는 part 2 노트테이킹하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본인의 성향과 스타일에 따라 시험장에서 노트테이킹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각 파트별로 노트테이킹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파트 | 노트테이킹 여부 | 개인적인 생각 |
part 1 | 하지 않음. | part1은 나와있는 지문을 읽는 파트임으로 따로 노트테이킹 할 것이 없음. |
part 2 | 하거나 하지 않거나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결정할 것. | 개인적으로 노트테이킹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5:5 로 하는 것이 편한 수강생과 아닌 수강생으로 나뉨. |
part 3 | 하지 않음. | part 3는 준비시간 3초로 아주 짧기 때문에 노트테이킹 할 시간이 없음. |
part 4 | 하지 않음. | part 4 또한 준비시간 3초로 아주 짧기 때문에 노트테이킹 할 시간이 없음. |
part 5 | 할 것. | part 5는 발화량이 중요하고 많은 양을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에 답변의 흐름에 따라 노트테이킹을 진행해야 답변시간동안 노트테이킹 내용을 보고 답변을 구성하기 편리함. |
* 노트테이킹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part 2 와 part 5만 노트테이킹 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사진과 같이 왼쪽은 part 2 오른쪽은 part 5로 나눠 노트테이킹을 하는 것이 좋음.
part 2 노트테이킹 방법은?
part 2 노트테이킹은 계속해서 언급하지만 하는 것이 좋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뉨. 본인의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해서 노트테이킹을 해보고 연습해보고 안하고 연습해 본 후 더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노트테이킹을 진행한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까 언급했듯이 스크레치 페이퍼의 왼쪽을 파트 2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미리 2개의 네모를 그려놓는 것을 권장한다. 파트 2는 2개의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한개의 네모 칸마다 한개의 질문의 노트테이킹으로 사용하면 된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오른쪽과 왼쪽에 right / left 를 적어놓았는데 헷갈리지 않기 위해 적어놓은 것이므로, 오른쪽 왼쪽이 헷갈리지 않고 전치사가 헷갈린다면 on 이나 in을 미리 적어두는 것이 좋다.
사진의 위에는 / / 가 두개 쳐져 있는데 순차적으로 [장소 / 인물 수 / 인물들의 공통점]을 써주는 것이 좋다.
이후 그 위치에 맞춰서 사진에서 묘사할 것들을 적어보면 좋다.
위의 사진을 실제 시험을 응시한다고 가정하고 45초 동안 직접 노트테이킹 해봤다.
절대로 45초 동안 문장 전체를 적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취약한 부분들 위주로 적고 동사와 명사 위주로 작성해보는 것이 좋다.
파트 5의 노트테이킹 방법은?
파트 5의 노트테이킹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어떤 강사 선생님들에게 수업을 듣느냐에 따라 템플릿이 다 달라지고, 본인의 실력에 따라서도 당연히 노트테이킹 양의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본인이 암기한 템플릿이 있다면 그에 맞게 노트테이킹을 미리 진행해주면 되고, 제 수업을 들으시는 수강생 분들은 위의 사진을 참고해서 본인의 노트테이킹을 구성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서론의 경우는 크게 적지 않아도 잘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까먹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적어주는 것이 좋다. 본론 1의 경우 수업에서 배운 4가지의 템플릿을 가볍게 적으면서 리마인드 하는 것이 좋고 본론 2의 경우에는 파트 5의 준비시간 45초 동안에 적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적지 못한다. 따라서 파트 2와 마찬가지로 동사 / 명사 / 부사 / 형용사 위주로 적어주는 것이 좋다. 위의 노트테이킹의 문제는 영화관에서 영화보는 것이 더 좋다는 내용으로 적어보았다.
One day, i watched a movie at a theater.
Since the facility was very clean and neat, it was very good and nice.
I was able to fully concentrate on the movie.
Also, it doubled the mood and vibe.
Not only that, i was able to blow off the stress that i got from my studies and daily routines.
Thanks to that, i was able to enjoy the movie well.
Looking back, it affected my daily life in a good 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