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픽, 토익스피킹 시험 점수를 올리는 필러 표현

by 이니쌤 2023. 6. 19.

오늘은 오픽과 토익스피킹과 같은 영어 말하기 시험에서 사용하시면 점수를 올려주는 필러 표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 강의 노하우를 모두 담은 아주 소중한 필러 표현들이니, 꼭 암기하시고 입에 익혀서 시험장에 가지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필러표현이 무엇인가 

우선, 필러표현이 어떤 것인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에 필러 표현의 정의를 보면, Filler words are words that are used to fill silence when you're speaking.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즉, 필러 표현이란 여러분들이 말을 할 때, 침묵을 채워주는 단어들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무엇인가를 말하면서, 음... 아... 와 같은 소리들을 사용해서 단어와 단어 사이를 채우기도 하고 또는 내말은, 그니까와 같은 단어들을 사용해서 생각하는 시간들을 채워주기도 하죠. 이러한 모든 것들을 우리가 필러표현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필러 표현을 사용하면 좋은 이유는, 말하기 시험에서 유창성을 높혀줄 뿐만 아니라, 침묵자체를 없애서 더 여유로워 보일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실제로 수강생들의 답변을 채점하다 보면 필러 표현을 잘 사용하시는 분들일수록 더 유창해보이는 느낌이 들고 실제로 시험에서도 고득점을 받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오픽과 토익스피킹 시험을 보시고 준비하시는 경우 필러표현들을 암기하시고 답변에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연습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험에서 사용하면 좋은 필러표현 

그렇다면, 제가 선정한 시험에서 가장 좋은 필러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추후에 더 어려운 필러 표현들도 따로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나, 우선은 가장 기본적인 필러 표현들을 익히고 사용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Well
첫번째 필러는 well 입니다. 예를 들어, well... reading is one of my favorite things to do. 와 같이 사용해 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필러는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고민하는 느낌을 주는 필러입니다. 따라서 답변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해주시면 보다 자연스럽게 답변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Um/Hmm
두번째 필러는 Um/Hmm 입니다. 한국인들은 뭔가를 생각하는 경우에 '아'와 같은 소리를 냅니다. 다만, 해당 소리는 영어의 a 와 같은 소리로 간혹 문법적 실수를 야기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아가 아닌 엄,흠 과 같은 소리로 문장의 침묵을 채워줍니다. 해당 필러는 i was thinking about um, going to Japan 과 같이 사용해주실 수 있습니다. 
 
3. So
아마 여러분들이 그래서로 많이 알고 계시는 단어일텐데 해당 단어 또한 필러 표현으로 너무 좋습니다. so의 경우에는 그래서로 결과적인 느낌을 전달할 때 써주시면 너무 좋습니다. 예를 들어 Coffee is very delicious. So, i usually drink coffee to relieve my stress. 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가 맛있어서 그래서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커피를 마신다는 거죠. and, but, so 와 같은 기본적인 단어들을 필러로 계속해서 사용해주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4. I mean, 
I mean, 은 제가 시험장에 꼭! 들고가시는 것을 권장하는 필러 표현입니다. i mean,은 내 말은, 이라는 뜻으로 어떤 내용을 부가적으로 설명할 때도 사용가능하며, 또한 무엇인가를 수정할 때도 사용가능한 필러입니다. 예를 들어 I think studying Opic is very helpful. I mean, it gives a positive effect on me. 와 같이 오픽 공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한 후에 그니깐 그것이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오픽의 도움에 대해 더 부가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경우 사용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수정의 경우에도 사용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i go to a park yesterday 라고 말한 경우 시제의 오류를 파악했다면 i mean, i went to a park yesterday로 다시 문장을 정정해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 앞서 말한 문장의 오류는 평가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Literally 
Literally의 뜻은 말 그대로입니다. 다만, 해당 단어를 말그대로로 해석하면서 뜻을 받아들이기보다는 매우, 몹시 즉, 강조의 느낌으로 받아들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Literally, it was the best movie ever! 와 같이 해당 주제에 대해 매우 어떠한 감정을 느꼈는지 강조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 literally 는 감정 형용사와 함께 사용해주시면 감정 표현이 극대화 되니, 꼭 같이 묶어서 연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Actually
Actually는 사실은 이라는 뜻입니다. Actually, I do a part-time job to pay for my tuition. 과 같이 사용해주실 수 있습니다. 
 
7. Basically
Basically는 기본적으로라는 의미로 사실상 별 뜻 없이 사용하는 필러로 받아들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asically, I can get a lot of information conveniently by using my phone. 앞의 actually 와 함께 큰 뜻 없이 사용 가능한 필러들이기 때문에 사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8. As I said before 
As I said before 또한 시험장에 꼭! 가져가셔야 하는 필러입니다. 오픽과 토스는 1:1 대면으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닌, 컴퓨터 베이스 시험으로 이미 문제가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내가 대답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앞서 내가 대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반복하면서 대답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답변을 스킵하거나 또는 당황스러운 마음에 답변을 바꿔서 대답하게 되면 당연히 일관성의 오류로 감점의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황하지 않고 그냥 as i said before 이라고 말씀해주신 후에 다시 한번 답변을 같은 내용으로 이야기 해주시면 됩니다. 
 
9. You know 
you know는 정말 아무 뜻 없이 미국인들이 많이 쓰는 대표적인 필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수업을 하다보면 학생분들께서 선생님 그런데 질문을 하는 상대방이 모르는데 이 경우에도 you know를 사용하나요? 라고 물어보시던데 you know는 상대방이 모르더라도 그냥 아 그니깐 과 같이 그저 의미 없이 쓰인다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스갯소리로 저는 시험장에서 슈퍼주니어 말고 동방신기 찾으라고 말씀드리는데요. 시험장에 가면 학생분들께서 실수한 경우 sorry sorry 이렇게 많이들 이야기하시더라구요~ 그러지 말고 you know~ 유노윤호 기억하시면서 답변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러 표현 팁 

이러한 필러 표현은 당연히 암기해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필러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지나치게 암기한 티를 내주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당연히 수반되어야겠죠. 그치만, 이러한 느낌을 줄여줄 수 있는 팁이 있습니다. 바로 속도를 빠르게 또는 느리게 이야기 해주시는 겁니다. 예를 들어 유노~ 하면서 필러 표현자체를 끌어주시거나 조금 바르게 아민! 하고 필러를 넣어주시는 겁니다. 더 좋은 팁은 바로 여러개의 필러 표현을 합쳐서 사용해주시는 것입니다. 필러표현을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필러 표현들을 한번에 묶어서 사용해주시면 보다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u know, I mean, as I said before, I really love my boyfirend.와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필러 표현 및 팁은 잘만 사용하면 여러분들의 오픽과 토익스피킹의 등급을 올려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꼭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